(재)독도재단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독도재단은 2009년 5월 ‘안용복재단’이란 이름으로 출범했습니다. 320여 년 전 안용복은 일본인들이 울릉도 독도를 드나드는 것을 목격하고, 일본으로 건너가서 우리 땅 울릉도·독도에 대한 권리를 일본 정부(도쿠가와 막부)에 주장(울릉도 쟁계로 이어짐)하여 일본인의 ‘죽도도해금지령’을 받아냄으로써 한•일간에 울릉도와 독도에 관한 인식을 명확히 하였고, 이 사건은 독도 영유권 주장에 큰 의미를 지니는 역사적 사실입니다. 이는 안용복의 비변사 진술 및 일본에서의 활동 왜곡과 의미를 퇴색시키려는 일본의 집요한 시도를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일반 백성 신분의 안용복이 아무런 대가 없이 나라를 위해 헌신한 호국 의지와 희생정신을 독도를 향한 뜨거운 애정을 가진 우리 국민 모두가 이어받아 민간주도의 실질적인 독도수호 활동으로 담아내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독도를 향한 뜨거운 애정을 언제나 변함없이 보내주시는 국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 홈페이지가 독도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제공해 드리는 훌륭한 길잡이가 되고 독도수호 활동을 위한 활발한 소통과 교류·협력의 장이 되길 기원합니다.
독도를 대한민국 국민인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세계인이 사랑하는 평화의 섬으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고견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