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재단의 사이버 전략센터 「K-독도」 운영을 소개합니다.
사이버 전략센터 「K-독도」 운영
사업목적
- WEB 및 SNS 등 일본의 사이버 미디어를 활용한 전방위적 「글로벌 독도 홍보 활동」이 전문화·조직화에 대응하기 위함
- 개인 및 독도관련 기관·단체에 산재해 있는 독도관련 이슈, 정보, 문화예술행사 등을 하나로 연결하고 정보를 지속적으로 관리·운영 가능한 시스템 구축
사업내용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독도 홍보 콘텐츠 생산
- 뉴미디어를 활용한 국내외 사이버 독도 홍보 강화
- 독도 관련 단체 및 유관기관 통합 서비스 운영
- 1인 미디어를 활용한 온라인 독도 홍보 활성화
- SNS 운영 및 독도 홍보 콘텐츠 바이럴
- 독도 관련 통합 One–Stop Service 제공
- 독도 관련 DB 구축 및 운영
사업의 필요성
- 독도 전문 플랫폼 K-독도 운영은 전 국민에게 온·오프라인 상에 활동 공간의 장을 제공
- 참신하며 독창적인 문화∙예술 콘텐츠 생산으로 일본의 억지 주장에 대응
- 사이버상의 지속가능한 네트워크를 구축·관리하여 국내외 홍보
기대효과
- 사이버상 지속가능한 독도 DB 구축·확대·홍보
- 문화예술적으로 즐기고 누릴 수 있는 독도 홍보 이미지 전달
- 최신 트렌드에 맞춘 사이버 홍보로 잠재적인 국내외 서포터스 양성
시스템 구성도
독도전략센터-역사자료,연구자료,독도ucc,소셜밴드,독도수기,독도사진,뉴스레터,다큐멘터리,행사자료→스토리지,DB서버,웹서버,인코딩 스트리밍서버↔분석서비스→독도SNS(페이스북,인스타그램,블로그,유투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