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현황독도, 우리가 지켜나가야 할 영원한 우리 땅!
HOME

노랑나비

게시판 상세보기
작성일 2022-12-08 18:16:33 조회수 624
노랑나비
학명 Colias erate (Esper, [1805])
분류 곤충
형태 날개의 편 길이는 47~52mm 정도이다. 수컷은 날개 윗면이 노란빛 바탕에 앞날개의 바깥 가장자리 쪽으로 넓게 흑색 무늬가 퍼져 있으며, 앞날개 가운데 부분에도 흑색 점무늬가 하나 있다. 뒷날개에도 바깥 가장자리를 따라서 흑색 점무늬가 좁게 퍼져 있으며 중실(中室) 끝에는 주홍색의 둥근 점무늬가 하나 있다. 앞, 뒷날개의 바깥선두리는 붉은빛이 약간 돌고, 다리와 더듬이도 붉은빛을 띤다. 암컷은 백색형과 황색형의 두 가지가 있으나, 수컷은 황색형 한 가지만 있다. 이 경우 암컷은 유전적으로는 흰색형이 우성이며, 수컷은 흰색형보다는 황색형의 암컷에게 더 잘 유인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태 개망초, 엉겅퀴, 토끼풀, 구절초, 민들레 등의 꽃에서 꿀을 빤다. 성충은 4~10월에 걸쳐 연 2~3회 출현한다.
분포 일본, 중국, 타이완, 만주, 연해주, 인도, 히말라야, 사할린, 시베리아, 동부 유럽
개요 나비목 흰나비과에 속하는 곤충이다. 날개 편 길이는 47~52mm이다. 수컷은 날개 윗면이 노란빛 바탕에 앞날개의 바깥 가장자리 쪽으로 넓게 흑색 무늬가 퍼져 있으며, 앞날개 가운데 부분에도 흑색 점무늬가 하나 있다. 뒷날개에도 바깥 가장자리를 따라서 흑색 점무늬가 좁게 퍼져 있으며, 중실(中室) 끝에는 주홍색의 둥근 점무늬가 하나 있다. 앞·뒷날개의 바깥선두리는 붉은빛이 약간 돌고, 다리와 더듬이도 붉은빛을 띤다. 암컷은 백색형과 황색형의 두 가지가 있으나, 수컷은 황색형 한 가지만 있다. 망초, 엉겅퀴, 토끼풀, 구절초, 민들레 등의 꽃에서 꿀을 빤다. 평지의 풀밭이나 제방, 양지바른 야산의 초원지대에서 발견된다. 성충은 4~10월에 걸쳐 연 2~3회 출현한다. 제주도, 울릉도를 비롯한 한반도 전역에 서식하며, 세계적으로 러시아 극동, 일본, 중국, 타이완, 인도, 히말라야, 동부 유럽 등지에도 분포한다.
참고문헌 - 국립생물자원관(2018), 한반도의생물다양성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글 소쩍새
다음글 된장잠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