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현황독도, 우리가 지켜나가야 할 영원한 우리 땅!
HOME

[20190530]독도재단, 『지속가능한 울릉도·독도 미래 발전방안』 세미나 개최

게시판 상세보기
작성일 2019-06-09 14:33:49 조회수 311
독도재단,지속가능한 울릉도·독도 미래 발전방안세미나 개최
24회 바다의 날기념 부대행사로 울릉한마음회관에서 30일 열려

경상북도 출연기관인 ()독도재단(이사장 이재업)바다와 함께 꾸는 꿈, 바다와 함께 여는 미래라는 주제로 경상북도가 주최하는 24회 바다의 날기념 행사의 부대행사로 지속가능한 울릉도·독도 미래 발전방안세마나를 530() 15시부터 울릉한마음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바다의 중요성과 의의를 높이고 도민의 해양사상을 고취하며, 해양수산 산업 종사자들에게 긍지와 자부심을 심어주기 위해 제정한 바다의 날을 기념하여 울릉도·독도의 지속가능한 미래 발전방안을 각계각층의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다양한 시각에서 살펴보고 모색해보는 자리가 되었다.
 
먼저 독도박물관 김경도 학예연구사의 사회로 진행되는 주제발표에는 천진기 관장(국립전주박물관장)우산국 역사 문화의 박물관학적 보존관리방안 제언, 이용원 박사(포항시 흥해읍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부코디네이터)울릉도 해양생태경관의 국제적 마케팅 방안, 이형호 본부장(GKL 그랜드코리아레저 혁신경영본부)독도 디지털아카이브 구축 및 운영, 최유현 자수장(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제80)울릉도와 독도의 자수(刺繡)가 이루어졌다.
 
이어지는 종합토론에서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 임장근 대장을 좌장으로, 김남일 본부장(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 장지영 과장(울릉군 해양수산과), 김윤배 연구원(한국해양과학기술원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 신정민 작가(아동문학)가 토론자로 나서 열띤 토론을 펼쳤다.
 
이 날 세미나에 참석한 ()독도재단 신순식 사무총장 지속가능한 울릉도와 독도의 미래 발전 방안은 완벽한 독도의 영토주권 확립에서 시작된다.고 할 수 있으며, 독도재단은 독도 영토주권 확립을 위해 이번 세미나를 비롯하여 교육·홍보·현장체험·네트워크·연구 등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글 [20190605]독도재단, 경상북도 다문화가정에 독도 교육 실시할 것
다음글 [20190619]대한민국 땅 독도를 밟다! 독도재단 탐방 프로그램 운영